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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천절은 원래 환웅천황이 배달국을 건국한 날 본문
개천절은 환웅천황께서 신시개천한 날이자 단군왕검께서 고조선을 건국한날로 기억해야
'우리가 물이라면 새암이 있고 / 우리가 나무라면 뿌리가 있다. / 이 나라 한아버님은 단군이시니 / 이 나라 한아버님은 단군이시니.' (개천절 노래, 정인보 작사·김성태 작곡)
초등학교 시절 개천절이 되면 개천절 노래를 부르곤 했다. 물론 지금은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다. 노래 가사처럼 나무도 뿌리가 있듯이 사람에게도 뿌리가 있다. 10월 3일 개천절은 바로 나 자신을 포함한 8천만 겨레의 뿌리를 기리는 날이다. 10월 3일은 나라의 창건일이자 한민족이 태어난 각별한 날이다. 미국이 건국된 7월 4일 독립기념일 행사처럼 온 겨레가 경축하고 성대하게 기념해야 할 역사적인 날이다. 그런데 이 소중한 날의 자세한 내력과 각별한 의미를 아는 한국인은 얼마나 될까?
개천은 ‘하늘이 열린다’는 뜻이다. 우리는 우주와 하늘을 숭상하면서, 하늘의 이치에 따라 살고자 했던 민족이었다. 천손민족,천손국가라고도 불렸다. 이렇게 하늘을 연다는 엄청난 뜻의 국경일을 가진 나라도 거의 유례가 없다.
<삼성기 하>에 보면 환웅천황이 무리 3천명을 이끌로 태백산 신단수 밑에 내려와 새 시대를 열어 가르침을 세웠다(개천입교開天立敎)는 구절이 있다. 여기서 보듯이 개천이란 개국의 의미이다. 또 <태백일사 신시본기>를 보면 성인聖人을 보내어 세상을 다스리는 것을 개천이라 한다(遣往理世之謂開天)고 하여 개천開天의 의미를 정의내리고 있다.
신시개천 : 초대 환웅천황이 배달국을 건국한 날
현재 개천절은 단군이 조선을 건국했음을 기리는 뜻으로 제정된 국경일이다. 그러나 본래는 환국(桓國)의 국통을 계승한 환웅천황이 신시(神市)에 도읍을 정하고 한민족사 최초의 국가인 배달국(BCE3897~BCE2333)을 건국한 날이다.
“개천 1565년 음력 10월 3일에 단군왕검께서 조선을 건국하셨다“ 『환단고기』 「단군세기」
「단군세기」에서 보듯이 단군왕검께서 조선을 건국할 때 이미 <개천 1565년>이다. 이것만 보아도 개천의 주인공은 명확하게 드러난다. 즉, 동방 한민족의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 아니고 배달이었다. 그러니 개천절은 당연히 환웅의 배달 건국이어야 하고 그 주인공은 단군이 아니고 환웅인 것이다.
일연 스님은 <삼국유사> 첫 머리에서 환웅의 개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옛 적에 환국이 있었다. 서자 환웅이 천하에 인간세상을 건지려고 하는 큰 뜻을 품었다. 아버지 환인께서 아들 환웅의 뜻을 알았다. 환웅은 3천명의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 마루 신단수아래 내려와서 신시神市를 열었다. 이분이 바로 환웅천왕이시다." (삼국유사)
삼국유사에서 보듯이 단군이 조선을 건국하기 이전에 환웅이 태백산 마루 신단수 아래에 신시를 열었으니 개천開天은 단군이 한 것이 아니라 환웅이 한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朝代記曰 時人多産乏憂 其生道之無方也. 庶子之部 有大人桓雄者 探聽輿情 期欲 天降開一 光明世界于地上. 時 安巴堅 遍視金岳三危太白 而太白可 以弘益人間 乃命雄曰 如今人物業已造完矣, 君勿惜勞苦 率衆人 躬自降往下界 開天施敎 主祭天神 以立父權 扶携平和歸一 以立師道 在世理化 爲子孫萬世 之洪範也. 乃授天符印三個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初降于太白山神壇樹下 謂之神市.
이렇듯 삼국유사와 환단고기를 종합해보면 개천절은 환웅천황께서 신시개천을 한 날이 맞다.
至開天一千五百六十五年上月三一 有神人王儉者 五加之魁 率徒八百 來御于檀木之墟 與衆 奉祭于三神 배달 신시 개천 1565년(단기 원년,BCE 2333년) 10월 3일에 신인왕검께서 오가의 우두머리로서 무리 8백명을 거느리고 단목 터에 와서 백성과 더불어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지내셨다. 『환단고기』 「단군세기」
그리고 신시개천을 계승한 단군왕검께서도 10월 3일 고조선을 새로이 건국하셨다. 그러니 개천절은 환웅천황과 단군왕검 두분의 개국을 함께 기념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우리가 기억해야할 것은 올해 2017년은 신시개천 5914년, 단기 4350년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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