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재난에서 살아남기
달성達城·대구서씨大丘徐氏 본문
우리나라 성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486년 성종 때 편찬한 동국여지승람에 277성으로 나와 있다. 일제 강점기인 1930년에는 250성으로 조사되었고 1960년 조사에서는 258성이었다. 가장 최근의 조사인 2000년 인구 및 주택 센서스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286개의 성과 4179개의 본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중에서 서씨는 총 55개의 본관과 14만 4,320가구, 61만 1,148명으로 성씨 중 제 14위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서씨
서씨의 연원
달성 서씨와 대구 서씨는 모두 서씨의 종가인 이천利川 서徐씨에서 분관된 성씨이다. 우리나라 서씨의 기원에 대해 전하는 이야기는 대체로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여余씨에서 서徐씨로 변성되었다는 주장이다. 단군조선 시대에 여수기余守己라는 사람이 추장酋長으로 있었는데 그에게 9명의 아들이 있었다. 그들에게 각기 고을을 나누어 다스리게 하였는데 그들이 선정善政을 베풀었다. 그 공을 못 잊어 백성들이 “여러 사람이 고마움의 뜻을 표한다” 하여, 여余자에 중인衆人 변邊을 붙여 서徐라고 고쳐서 사성賜姓한 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둘째 기箕씨에서 서씨가 나왔다는 주장이다. 「동사강목東史綱目」의 기록에 따르면 기준箕準이 위만衛滿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뱃길로 남쪽으로 옮겨, 지금의 경기도 이천利川땅인 서아성徐阿城 지방에 자리를 잡았다. 그곳의 지명을 따서 성씨를 서씨라 하였다고 한다.
세째, 왕이 서씨를 사성했다는 기록이다. 「서씨사적정해徐氏史跡精解」에 따르면 기준箕準의 후손인 만주萬周라는 사람이 나이 40살에 사슴의 목숨을 구해주었다고 한다. 신라 문성왕文聖王이 그 이야기를 듣고 기특하게 여겨 만주에게 서씨의 성을 내리고 뒤를 보살펴 줌으로 신神의 가호로 안일하게 되었다는 뜻에서 이름을 신일神逸로 고쳤다고 한다.
도시조都始祖 서신일徐神逸
이천 서씨와 달성, 대구 서씨의 시조는 서신일徐神逸이다. 그는 신라 헌덕왕 9년에 탄생하여 효공왕 때 벼슬이 아간阿干에 이르렀다. 신라의 국운이 기울어짐을 보고 아우 서신통徐神通과 더불어 경기도 이천利川의 효양산孝養山에 들어가 스스로 처사處士라 하고 희성당希聖堂을 짓고 후진교육에 여생을 보냈다. 그는 70이 넘도록 아들이 없자 아우 서신통이 자기 아들로 입사立嗣할 것을 권했으나 동생의 소생을 빼앗아 자식을 삼는 것은 인정에 반하는 것이라 하여 듣지 않고, 제자들의 권유에 따라 재취再娶를 보았다고 한다. 그 뒤 어느 날 사냥꾼에 쫓긴 사슴을 구해 준 일이 있었다. 그날 밤 꿈에 신인神人이 나타나 사슴이 자기 아들이라 하면서 살려준 은혜를 크게 감사했다고 한다. 그런 일이 있고서 정민공貞敏公 서필徐弼을 낳았는데, 그의 나이 80이 넘어서였다고 한다. 필의 아들이 고려 때 거란을 물리친 유명한 서희徐熙 장군이다.
이천 서씨의 족보 「계미보癸未譜(1763년)」 서문에 보면, 우리나라 서씨는 3관貫이 저명한데, 이천조利川祖는 아간阿干(서신일)이고 부여조扶餘祖는 백제의 온조溫祚이며, 달성조達成祖는 소윤少尹(서한)이라고 했다. 이천과 달성의 서씨는 신라 때 아간대부 서신일의 후손이라고 참찬參贊을 지낸 달성인 서명응徐命膺이 썼다. 이천 서씨를 비롯하여 우리나라에는 달성達成, 대구大丘, 장성長城, 연산連山, 평당平當, 남평南平 등의 서씨가 모두 서신일을 시조로 모시고 있다.
참고로 한국의 성씨 가운데 기준箕準에 뿌리를 두고 있는 성씨는 서씨 이외에도 청주淸州 한씨韓氏, 태원太原 선우씨鮮于氏, 행주幸州 기씨奇氏 등이 있다.
달성의 역사
달성達城은 경상북도 최남단에 위치하는 지명으로 삼한시대에 달구화達句火 또는 달구벌達句伐이라 불렀다. 서기 757년(신라 경덕왕 16년)에 대구현大丘縣으로 개칭하여 수창군壽昌郡에 속하였다. 조선 영조 때 구丘를 구邱로 고쳐 대구大邱라 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시가지를 이룬 전역이 대구부大邱府로 독립되고, 외곽지 전부와 현풍군을 폐합하여 달성군達城郡으로 개칭하였다. 1949년 대구시로 승격할 때 달성군의 가창嘉昌, 성서城西, 월배月背 등의 면이 대구시에 병합되었다. 1995년에 달성군은 경상북도로부터 대구광역시에 이관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행정구역은 3읍 6면이다. 현재 군청 소재지는 논공읍이고, 다사읍과 화원읍이 있다.
성씨의 변천과정
달성 서씨와 대구 서씨는 한 뿌리
달성 서씨와 대구大丘(대구大邱가 아니고) 서씨는 서신일을 도시조로 하는 동근후손同根後孫이다. 하지만 두 집안은 시조를 달리하며 다른 본관을 쓰고 있다. 이들은 원래 달성 서씨의 향파鄕派와 경파京派였다. 향파는 벼슬을 멀리하며 시골생활을 했고 경파는 서울에 살며 대거 관직에 진출했다. 처음 두 집안은 조선 숙종 28년(1702)에 처음으로 족보를 함께하여 임오보壬午譜를 만들었으나, 의견 충돌로 경파가 단독 족보를 만들어 대구 서씨로 갈라서게 되었다. 달성 서씨 향파鄕派는 고려 봉익대부逢翊大夫, 판도판서判圖判書(조선의 호조판서) 등에 오르면서 나라에 공을 세워 달성군達城君에 봉해진 서진徐晋을 시조로 하고 있다. 그의 아들 서기준과 손자 서영까지 3대가 달성군에 봉해졌다. 달성 서씨의 분파로는 현감공파縣監公派, 학유공파學諭公派, 판서공파判書公派, 감찰공파監察公派, 진사공파進士公派, 생원공파生員公派, 참판공파參判公派, 종사랑공파從仕郞公派로 나뉘어 있다.
반면 경파는 영조 이후 대구 서씨로 분관했는데 시조는 고려 때 군기소윤軍器少尹을 지낸 서한徐閈이다. 대구 서씨는 시조 서한 이후 2~6세의 세계가 실전되었다. 그래서 전객사典客司를 지낸 7세 서익진徐益進을 중시조로 모시고 있다. 조선의 대문호인 서거정과 약봉藥峯 서성徐渻 이후 가문이 크게 일어나 상신相臣(재상) 9명, 대제학 6명, 왕비 1명을 배출하는 명문거족으로 성장하였다. 분파로는 만사공파晩沙公派, 전첨공파典籤公派, 첨추공파僉樞公派, 도위공파都尉公派, 부봉사공파副奉事公派, 사가공파四佳公派, 서흥파瑞興派, 춘간공파春幹公派, 승사랑공파承仕郞公派, 장원공파掌苑公派, 훈련봉사공파訓練奉事公派, 배산파 등 12개파가 있다.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달성 서씨는 총 13만 2270가구에 42만 9353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달성 서씨는 조선시대 문과 급제자 1명을 배출하였다. 반면 대구 서씨는 총 7645가구에 2만 2751명으로 파악되었다. 대구 서씨는 조선시대 문과 급제자 143명을 배출하였다.
달성 서씨와 대구 서씨는 광산光山 김씨, 연안延安 이씨와 함께 조선 3대 명문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천 서씨가 해주海州 최씨, 남양南陽 홍씨 등과 함께 고려의 명문가로 이름이 높았다면, 달성·대구 서씨는 조선시대를 주름잡은 명문거족이었던 셈이다.
주요 인물들
6대에 걸쳐 3대 정승, 3대 대제학 배출
대구 서씨의 가문의 기반을 처음으로 닦은 인물은 조선 초기의 서거정徐居正이다. 세종 26년에 문과에 급제한 그는 성종 때까지 6대 왕조 45년에 걸쳐 6조 판서와 대제학大提學(학자로서 최고 권위)을 지냈다. 세조 6년 사은사謝恩使가 되어 명明나라에 가서 그곳 학자들과 문장, 시를 논하여 ‘해동海東의 기재奇才’라는 찬탄을 받았다. 귀국 후 대사헌大司憲이 되고 세조 10년 조선시대 최초로 홍문관과 예문관 양관兩館의 대제학이 되었다. 이후 6조의 판서를 두루 지내고 성종 1년 좌찬성左贊成에 올라 다음해 좌리공신佐理功臣 3등으로 달성군에 봉해졌다. 여러 번 전형銓衡을 담당하여 많은 인재를 뽑았고 세조 때 「경국대전經國大典」, 「동국통감東國通鑑」의 편찬에 참여했고 성종 때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을 편찬했으며 또한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을 한글로 번역했다. 성리학을 비롯하여 천문, 지리, 의약 등에까지 정통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큰 업적은 성종 때 왕명에 의해 최초로 시문을 집대성한 「동문선東文選」을 편찬, 오늘에 전하고 있는 점이다. 신라 때부터 조선 초기까지 시문을 골라 실은 동문선은 한문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자료이다. 형 서거광徐居廣은 무과를 거쳐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를 지내고 언양현감彦陽縣監에 이르렀다. 서거정 이후 가세가 크게 위축되었던 대구 서씨는 서거광의 현손玄孫 서성徐渻 대에 이르러서야 현달할 수 있었다.
약봉藥峯 서성은 선조 19년 별시문과別試文科에 급제하고 병조좌랑兵曹佐郞이 되었다. 임진왜란 후 암행어사로서 삼남三南을 순찰하고 돌아와 제용감정濟用監正에 특진되었으며 이어 경상도, 강원도, 함경도, 평안도, 경기도의 관찰사를 역임하고 뒤에 호조, 형조, 공조의 판서와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를 지냈다. 계축옥사에 연루되어 유배되었다가 1623년 인조반정으로 풀려나 형조, 병조의 판서를 지냈다. 학문에 능했고 서화書畵에도 뛰어났다. 서성은 다섯 아들을 두었는데 이 아들들 중에서 넷째 아들 서경주徐景霌의 자손이 가장 번성하였다. 서경주의 현손인 서종태徐宗泰(영의정)-서명균徐命均(좌의정)-서지수徐志修(영의정)의 3대에 이르는 재상이 배출되었는데, 그 자손에서 다시 서유신徐有臣(대제학)-서영보徐榮輔(대제학)-서기순徐箕淳(대제학)에 이르는 3대 대제학이 배출되었다. 즉 6대에 걸쳐 3대 정승, 3대 대제학을 배출, 가문의 골격을 이루었다.
서종태와 사촌 형제간인 이조판서 서종옥徐宗玉 집안에서는 자손 3대에 걸쳐 학자가 배출되었으니 곧 서명응徐命膺(대제학)-서조수徐造修(직제학)-서유구徐有榘(대제학)가 그들이며 그중에서도 풍석楓石 서유구徐有榘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농정가農政家로 이름이 높은 인물이다. 서유구는 정조 14년 문과에 급제하고 여러 관직을 거쳐 헌종 때 좌우찬성, 대제학에 이르렀다. 실학에 조예가 깊었으며 백가서에도 통달하여 문명이 높았다. 순조 34년 호남순찰사로 노령남북을 돌아보던 중 기근을 겪고 있는 백성들의 궁핍을 목격하고 나서 일본에 가는 통신사 편에 부탁하여 고구마 종자를 구입, 각 고을에 나눠주어 재배를 장려하고 「종저보種藷譜」를 저술하여 그 재배법을 널리 알렸다. 농정農政에 대한 경륜과 상소문을 써서 영농법의 개혁을 누차 역설했고, 만년에는 친히 농사를 지으며 농업에 대한 백과사전인 「임원경제16지林園經濟十六志」라는 저술을 남겼다.
참고로 삼대 정승을 배출한 집안은 대구 서씨 외에 청송 심씨(심덕부·심온·심회), 동래 정씨(정유길·정창연·정태화), 청풍 김씨(김구·김재로·김치인)가 있다. 삼대 대제학을 지낸 집안으로는 대구 서씨 외에 광산 김씨(김만기·김진규·김양택), 연안 이씨(이정구·이명한·이일상), 그리고 전주 이씨(백강 이경여 집안) 집안이다. 그런데 삼대 정승과 삼대 대제학을 지낸 집안은 대구 서씨가 유일하다.
달성, 대구 서씨 근현대 인물
근현대 들어 구한말에는 시서화詩書畵에 능해 팔능八能이라 불렸던 서병오徐丙五가 있으며, 대동청년당을 결성하여 항일투쟁에 앞장섰던 서상일徐相日과 총독부 요인을 암살하려다 체포된 서상한徐相漢 형제가 유명하다. 또 사헌부 감찰 서목렬徐穆烈의 아들 서재승徐在承은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의병을 일으켜 영주 근방에서 활약하였다.
서광범徐光範은 박규수, 오경석 등의 영향을 받아 김옥균, 박영효 등과 개화당을 조직하였다. 서광범의 증조부는 영의정 서용보徐龍輔이고, 아버지는 이조참판을 지낸 서상익徐相翊이다. 김옥균 등과 갑신정변을 일으켰으나 실패하고 일본 망명 후 미국으로 건너갔다. 갑오경장 후 김홍집 내각에서 법무대신에 임용되었으며, 내무대신 박영효와 갑오개혁을 적극 추진하였으나, 아관파천으로 김홍집내각이 무너지자 공사직에서 해임되었고 미국으로 건너가 폐병으로 죽었다.
서재필徐載弼은 전남 보성에서 태어나 충남 논산에서 자라다 서울로 왔다. 갑신정변 때 왕을 호위하고 수구파를 처단하는 일을 맡았으나, 실패하여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그러나 일본이 냉대하자 박영효, 서광범과 함께 다시 미국으로 망명하였다. 국내 가족들은 역적으로 몰려 부모와 형, 아내가 음독자살하고 동생 서재창徐載昌은 참형되었으며, 아들은 굶어 죽었다. 주경야독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컬럼비아대학교 의과대학(지금의 조지워싱턴대학교)에 들어갔다. 미국에서 시민권을 획득하고 이듬해 미국 철도우편사업 창설자의 딸인 뮤리얼 암스트롱과 결혼하였다. 갑오경장 후 박영효의 권유로 귀국하여 중추원 고문에 임명되었다. 1896년에 독립신문을 창간하고 독립협회를 결성하였으며, 독립문을 세웠다. 하지만 수구파 정부와 러시아, 일본 측의 추방운동으로 미국으로 돌아갔다. 3·1운동 후 미국에서 한국 선전활동을 전개하고, 이승만과 함께 ‘제1차 한인연합회’를 개최하였으며, 상해임시정부의 외교위원장 자격으로 활약하였다. 광복을 맞은 후 미군정의 고문 역할을 하는 동안 대통령 추대를 받았으나, 국내 정치계와의 불화와 시국 혼란을 개탄하여 미국으로 돌아가 숨을 거두었다.
이외 달성, 대구서씨 현대인물로는 정계에서는 서정희, 서우석(이상 제헌국회의원), 서인석, 서청원, 서석재, 서종열, 서상목, 서병수, 서갑원, 서영교(이상 국회의원), 서동권(법무부장관·국가안전기획부장), 서정화(내무부장관), 서석준(상공부장관), 서상철(동자부장관), 서종철(국방부장관), 서승환(국토부장관), 서일교·서윤홍(대법관), 서정신(법무차관), 서경석(외무부 기획관리실장) 등이 있다. 학계에서는 서돈각(경북대총장), 서성택(국민대이사장), 서정상(우석대이사장), 서명원(충남대총장) 등이 있다.
또, 재계에서는 서민석(동일방직사장), 서정한(한국합금철회장), 서갑석(한국리스회장), 서병찬(조흥은행장) 등이 있으며, 시인 서정주, 극작가 서항석, 소설가 서기원, 가수 서수남, 배우 서인석 등이 달성·대구 서씨 문중 인물이다(전·현직 및 달성·대구 서씨 구분 없음).
집성촌
경남 양산시 상북면 좌삼마을은 달성 서씨 집성촌이다. 현재 이 마을은 양산에서 가장 많은 달성 서씨가 거주하고 있는 곳이다. 달성군達城君 서진徐晉의 8세손이자 감찰공파인 서의손徐義孫이 조선 중종 때 무과에 급제하여 곡성현감으로 있을 때인 1531년(중종 26년) 복성군福城君 옥사에 연루되어 화가 미칠까 두려워 이곳에 은거하여 정착했다.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500여년 간 서씨들이 뿌리를 내린 곳이다. 경남 양산시 매곡동, 경남 양산시 하북면 답곡리, 경남 양산시 동부동도 집성촌이다.
경북 칠곡군 기산면 노석리에도 후손들이 많이 살고 있다. 입향조入鄕祖는 조선 후기 서순조徐舜肇(1684-1730)이다. 2000년 현재 380여 가구 1,270여 명이 칠곡군 관내에 살고 있다. 경남 창원시 북면 외산리 현도마을도 집성촌이다. 입향조 서사일徐思逸이 약 350년 전에 호란胡亂을 당하여 벼슬을 버리고 은거하면서 뿌리를 내렸다.
전남 여수시 율촌면 조화리도 집성촌이다. 입향조는 조선 명종 때 서득선徐得善이다. 그밖에 달성서씨 집성촌은 경남 고성군 영오면 오동리, 경북 상주시 공성면 평천리, 경남 창녕군 창녕읍 조산리, 경북 안동시 수하동,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사일리,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 대일리,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경북 상주시 사벌면 묵상리, 충북 청원군 북이면 장재리 등이다.
중국의 서씨
중국의 서徐(Xu)씨는 중국에서 성씨 순위 10위이다. 인구는 대략 2,000만 명이다. 서씨 성은 영嬴씨에서 비롯되었고, 고요皋陶의 후예다. 고요가 백익伯益을 낳았고, 백익은 우禹를 보좌해 공을 세웠다. 우가 백익의 아들 약목若木을 서徐에 봉하여 서나라를 세웠다. 중국에서는 약목을 서씨의 원시조로 한다. 중국 기록에서 고요는 동이족이라고 전한다. 언왕偃王 역시 마찬가지다. 서나라는 중국에서 오래전부터 서이徐夷로 불리웠다. 서徐나라는 약목에서 언왕偃王까지 32대를 이어가다가 주나라에게 멸망되었다. 후에 주 목왕이 언왕偃王의 아들 종宗을 서자徐子로 명명하고 서국徐國을 회복하였다. 서자 종의 11세 손인 장우章禹에 이르러 서나라는 오나라에게 멸망되었는데 장우의 자손은 나라 이름인 서를 성씨로 취하였다. 유명한 인물로는 진시황 때의 낭야琅琊 방사方士 서복徐福(서불徐市)이 있고 삼국시대三國時代에는 서선徐宣, 서유자徐孺子(서치徐穉)와 서서徐庶가 유명하고, 오吳 나라에는 서성徐盛이 있다. 남송南宋에 서희徐煕, 서도徐道, 서도徐度, 서숙향徐叔嚮 등이 있고 명나라 말기에 호족 서수휘徐壽輝, 지리학자 서진객徐震客, 대학자 서광계徐光啓가 있다. 서나라의 옛 땅은 오늘날 강소성 서북부와 안휘성 동북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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